정비구역 10년 만에…한남뉴타운 첫 사업인가

입력 2019-03-29 17:46  

조합 "10월 시공사 선정"

최고 높이 29층→22층 조정
총 5816가구…임대 876가구



[ 최진석/선한결 기자 ] 서울 용산구 한남뉴타운 내 5개 구역 중 사업 진척이 가장 빠른 한남3구역(조감도)이 구청의 사업시행인가를 받았다. 한남3구역 정비사업에 속도가 붙으면서 건설사 수주 경쟁도 달아오르고 있다. 대림산업과 GS건설, 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SK건설 등 내로라하는 대형 건설사들이 한남3구역 수주를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건설사들은 강변북로에 접한 입지적 장점으로 홍보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한남뉴타운 선점을 위해 프리미엄 브랜드, 특화설계 등을 마련 중이다. 한남3구역 조합은 오는 10월 시공사 선정에 나선다.

한남3구역 ‘사업시행인가’

용산구는 29일 한남3구역이 제출한 사업시행 계획에 대한 주민공람을 마치고 인가를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다. 조합은 테라스하우스를 포함해 공동주택 5816가구(임대 876가구 포함)를 건설할 계획이다. 전체 물량 중 절반이 넘는 3014가구를 전용면적 59㎡ 이하 소형 아파트로 공급하고, 세대 분리형 부분 임대 192가구도 넣는다. 용산구 관계자는 “주민공람 기간 동안 별다른 이견이 없어 사업시행인가를 승인해 고시했다”고 설명했다.

최고 높이는 당초 계획한 29층에서 22층으로 낮아졌다. 남산 소월길 기준인 해발 90m 이하로 관리해 남산 조망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우사단로 인근 2블록 등은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돼 높이 규제가 일부 완화됐다. 세부적으로는 이슬람사원에서 한광교회로 이어지는 우사단로는 주민생활시설과 소규모 상업시설이 밀집한 곳으로, 기존 도시 기능이 유지될 수 있도록 보행자 우선 도로로 만든다. 한남대교 남단에서 한광교회가 보이는 지역은 저층 주거지이자 구릉지 형태가 잘 나타나는 만큼 한남대교에서 보이는 구간은 저층으로 설계했다.

한남3구역은 2003년 뉴타운 지정 이후 2009년 정비구역으로 됐다. 이후 조합설립인가(2012년), 서울시 건축심의 통과(2017년)를 거쳐 이번에 사업시행인가를 받았다.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지 10년 만이다. 이수우 한남3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조합장은 “앞으로 시공사 선정, 관리처분계획 수립·인가, 이주 및 철거, 착공 등의 절차가 남아 있다”며 “사업을 성실히 추진해 3구역을 명품 단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프리미엄 브랜드·특화설계 각축”

오는 10월 시공자 선정을 앞두고 건설사들은 이미 물밑 수주전에 돌입한 상태다. 한강변 교통망 요지로 입지가 뛰어난 데다 한남3구역을 수주하면 남은 2·4·5구역 시공권 확보에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어서다. 1500여 가구로 재개발을 추진 중인 한남2구역도 이르면 내년 상반기 시공사 선정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르면 상반기 중 건축심의를 받고 연내 사업시행인가를 획득하는 게 목표다. 재건축 계획이 각각 2250여 가구, 2560여 가구인 한남4구역과 한남5구역은 건축심의 준비 절차를 밟고 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일단 한남3구역을 선점해야 일대 수주전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기 때문에 공식 입찰이 시작되면 경쟁이 더 가열될 것”이라며 “건설사별 프리미엄 브랜드와 고급 마감재, 각종 특화설계 각축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GS건설은 지난달 ‘한남 헤리티지 자이’(가칭) 등을 단지명으로 제안하는 홍보 유인물을 각 조합원에게 전달했다. HDC현대산업개발, 대림산업 등도 개별 조합원과 접촉 중이다. 대우건설은 지난달 말 한남3구역 조합원과 일대 공인중개업소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브랜드 홍보관 겸 모델하우스 격인 ‘써밋갤러리’ 투어를 했다. 올초 프리미엄 브랜드 출범을 시사하고 브랜드 공식 적용 시점을 저울질 중인 롯데건설도 입찰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은 한남뉴타운에 구역별로 각기 다른 건설사 단지가 들어서는 것보다 건설사 한두 곳이 고급 브랜드 타운을 조성하길 원하는 분위기다. 보광동 B공인 대표는 “입지별 장점을 살리고 한남뉴타운 이름값을 올리기 위해선 일대 대규모 브랜드타운이 들어서는 게 낫다는 것이 주민들 간 중론”이라며 “한남3구역 재개발 시공도 컨소시엄 입찰이 아니라 신용도 높은 대형 건설사 단독 입찰만 허용하자는 주민들이 많다”고 말했다.

최진석/선한결 기자 isk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